K-에듀파인 물품 등록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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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행정업무

K-에듀파인 물품 등록 절차

by 뀨뀨스토리 2022.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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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학교 행정업무 카테고리에서는 제가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K-에듀파인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라면 공통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K-에듀파인 안에서도 업무관리, 학교 회계, 통합자산관리 등 수많은 업무가 있는데 저는 통합자산관리에 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통합자산관리에서는 재산관리와 물품관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학교에서 물품 구매 시 물품 대장에 등록하고 정리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사용 중이셔서 저보다 잘 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초임이신 선생님이나 업무분장으로 물품 받으신 선생님들께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업무포털 로그인

 

학교에서 근무하시는 교사나 직원이라면 출근하시고 가장 먼저 하시는 것이 업무포털 로그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각자 아이디와 교육청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2. K-에듀파인 열기 

 

로그인 후 나이스, 기록관리 등 많은 탭이 있지만 통합자산관리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K-에듀파인을 실행합니다. 

3. 통합자산관리 실행

 

 

K-에듀파인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이 공문 게시판입니다. 
교육청이나 각 학교에서 게시한 공문을 볼 수 있는 화면인데 이 화면에서 왼쪽 상단으로 가시면 업무관리 탭이 있습니다. 
업무관리 옆에 커서를 놓으면 업무관리, 지식관리 등 여러 가지 업무가 보입니다. 
그중에 통합자산관리를 실행합니다. 
혹시 통합자산관리가 보이지 않으신다면 통합자산관리에 대한 권한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럴 땐 행정실장에게 권한을 부여받아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학교 회계 업무도 권한을 받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4. 물품관리-물품계획및취득관리-물품취득관리-검수자산정리대상목록

 

통합자산관리에서 차근차근 위 순서대로 클릭해서 검수자산정리대상목록으로 접속합니다. 
잘 들어오셨다면 먼저 조회를 클릭해봅니다. 물품명과 계약명 등 자료가 바로 보이면 정상적으로 잘 들어오셨습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조회가 안 되신다면 지금부터 잘 읽어주셔야 됩니다.



교육청이나 교육지원청은 회계연도가 1월부터 시작이지만 학교는 3월부터 회계연도가 시작됩니다. 

3월, 4월이 되어서 조회했는데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면 회계연도를 작년으로 입력하고 아래 계약 일자, 검수 일자에도 작년 날짜를 입력해서 조회를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5. 소모품 처리와 대장 반영

 

이제 물품이 검색되면 본격적으로 등록을 해봅시다. 
물품 중에서도 소액의 소모품(식품, 약품 등)과 우리가 등록해야 할 물품(책걸상, 냉난방기, 정보화기기 등)으로 나누어서 등록을 진행합니다. 
●소모품 : 해당 물품 체크 후 비용처리계정 선택, 소모품 처리 일자 선택 후 소모품 처리 클릭
●등록 대상 물품 : 해당 물품 체크 후 대장 반영 클릭

 

 

6. 물품취득대장정리목록

 

소모품은 처리 즉시 목록에서 소모품 처리되어 삭제됩니다. 
하지만 등록 대상 물품은 물품취득대장정리목록에서 물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물품취득대장정리목록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우리가 검수자산목록에서 대장 반영한 물품들이 있습니다. 
물품을 하나씩 더블클릭하면 물품기본정보와 물품운용부서등록이 나옵니다.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는 것들도 있고 우리가 입력해야 하는 물품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G2B 목록번호, 정리 일자, 단가입니다.

 

물품목록번호 검색하는 방법

 

 

K-에듀파인 G2B 물품 목록 검색하기

지난 포스트에서는 검수 완료된 물품을 등록을 해보았습니다. 보통은 물품 계약을하면서 계약서나 견적서 등 물품 정보에 G2B 목록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검수자산정리대상목

ggyu-ggyu.tistory.com


보통 G2B 목록번호를 입력하면 목록 명과 내용연수 등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물품 기본정보를 지출결의 서류 등으로 확인하시고 물품운용부서등록에서 행 추가+를 클릭해서 운용부서(물품이 설치된 교실)를 선택하고 수량을 선택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정리된 물품은 결제를 완료해야 등록이 완료됨으로 목록에 있는 모든 물품을 입력 후 목록에서 결제요청을 하시면 행정실장, 교장 등 결제가 완료되면 목록에서 없어지고 물품 등록이 완료됩니다. 

 

7. 물품등록 확인하기(물품대장관리)
물품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확인을 해야 합니다. 
물품관리-물품운용및처분관리-물품대장관리 순서대로 접속하셔서 학교에 등록된 모든 물품을 볼 수 있는 물품대장관리를 열어줍니다. 취득 일자와 정리일자(결제완료된 날짜)를 확인하시고 조회를 클릭하면 우리가 등록했던 물품이 뜨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물품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진행하면서 실수도 하고 결제회수도 하시다 보면 물품 등록은 어려운 업무는 아니실 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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