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심리학 카테고리의 상담과 관련된 논문을 소개합니다.
논문의 머리말을 발췌하여 소개하고, 출처와 논문을 직접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오늘 소개할 논문은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이형득 교수의 "청소년 상담을 위한 상담학의 과제와 전망" 입니다.
1. 머리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 상담 활동은 우리나라에 생활지도가 도입되던 초기부터 실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청소년 상담이 법적으로 제도화된 것은 최근의 일 로서이는 한국 상담 발전에 큰 계기로 여겨진다.
우리나라 청소년 상담은 1991년에 청소년기본법이. 1992년에 동시 행령이 그리고 1993년에 동시행규칙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자타가 공인하는 확고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법적 근거에 토대하여 중앙에는 청소년상담원의 전신으로 「청소년 대화의 광장이 설립되었으며, 지방의 각 시도에도 「청소년상담실」이 설치, 운영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청소년 상담이 원래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그 존재 의의를 살리려면, 제도적 장치에 뒤이어 추가로 해결해야 할 일들이 너무도 많다. 이와 같은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 청소년 상담의 흥망이 좌우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제해결의 중차대한 채무는 오늘 여기에 모인 우리에게 지워진 시대적 짐이라고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청소년 상담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상담학 발전을 위한 선결과제를 알아보고 그 장래를 전망하기 위하여 노력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얻기 위하여 우리는 먼저 청소년 상담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관하여 알아본 다음.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 상담학 발전을 위한 과제와 전망에 대하여 생각해 볼 것이다.
2. 청소년 상담의 방향
청소년 상담을 위한 상담학의 과제를 알아보고 그 전망을 예견해 보기 위하여 우리는 먼저 청소년 상담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 하는 방향 지움에 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가. 상담 활동의 동향에 관하여 알아본 다음 이를 토대로 하여 나. 청소년 상담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가. 상담 활동의 동향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상담 활동은 주로 정신역동 및 성격 이론에 근거한 심리 치료적 모형에 따라 이루어져 왔다. 이와 같은 상담이론들은 그것이 프로이트 중심으로 하는 정신분석적 접근이든, 로저스를 창시자로 하는 내담자 혹은 인간 중심적 접근이든, 혹은 스키너를 주축으로 하는 행동주의적 접근이든 간에 최소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① 이들은 내담자를 환자 또는 문제를 가진 부적응자로 보고 있다.
② 이처럼 문제가 개인 내에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들 이론은 성격을 재구성하거나 자아개념을 변화시키거나, 혹은 징후적 행동을 제거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장기간의 노력에 있어서 그 개인의 협력이 필요하다.
③이들은 '비정상적인 개인'을 정상적인 환경에 적응시키려는 의도를 함축적으로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이 치료적 모형에 의하면, 상담의 대상은 병들거나 문제를 가진 개인이고, 상담의 과정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면대면 관계에서만 이루어지며, 상담의 목적은 병을 치료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상담에 관한 이와 같은 이해와 실천은 아직도 우리나라 상단 분야를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모형은 환자를 주로 상대하는 정신병원이나 진료소에서는 적합할지 모르나, 대부분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병원 이외의 여러 지역사회기관에서는 부적합하다는 이론(論)이 제기되었다.
나. 청소년 상담의 방향
위에서 치료적,발달적 및 생태 체제적 세 가지 중요한 상담의 모형을 중심으로 하여 상담 활동의 동향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상담의 동향을 잘 음미해 볼 때, 청소년 상담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①청소년 상담의 목적이 심리치료나 문제의 해결에서 예방과 발달로 확장되어야 할 것 같다. 상담이 치료적 모형에 토대를 두고 이루어지는 경우 소수의 부적응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상담의 동향이 문제의 해결이나 치료에서 예방과 발달로 확장된 금일에 와서는 전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게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도록 돕는 것으로 그 궁극적 목적도 바뀌어야 할 것이다.
②청소년 상담의 대상이 '문제'를 지닌 개인에서부터 청소년들이 몸담은 조직체 자체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치료적 모형에 기초를 둔 이때까지의 상담에서는 부적응 청소년의 치료 또는 문제해결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그 청소년을 상담의 대상으로 한정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발달적 모형과 생태 체계적 모형에 토대를 두고 이루어져야 할 앞으로의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집단을 포함하여 조직 및 지역사회까지 그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앞으로의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가족 집단이나 교우 집단과 같은 일차적 집단을 비롯하여 학급 동아리 또는 기타 여러 종류의 청소년단체 등과 같은 공식적 집단들을 그 중요한 대상으로 인정하고 이들을 청소년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③ 앞으로의 청소년 상담사는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을 상대하여 면담하는 데만 머무르지 말고 그들을 직접 지도하고 있거나 그들의 발달에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자원 인사 집단에 상담전문가로서 의견을 제시하거나 문제 해결의 방법에 관한 자문에 응하는 일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직접 청소년들을 면담하거나 지도하는 대신에 다른 인력을 훈련함으로 그들에게 청소년 직접 면담하거나 지도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 많은 조력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 동시에 지역사회에서 지지 세력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청소년 상담이 실효를 거두려면 생태계 모험에 따라 환경관리에 약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머리말만 읽었는데도 공감이 되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상담을 전공하면서 배운 내용인데 세상이 변해갈수록 어려워지는 청소년 상담입니다.
다음 글에서도 계속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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